사주팔자
타고난 운명(대명운사주)
이동수, 재물(삼재사주)
남편(아내)복, 결혼수(처용운)
대인기피증의 煞 (인덕사주)
투기,도박의 煞 (재운사주)
집착,우울증의 煞 (파생사주)
살풀이사주
조상덕, 흉액의 구분(주작운)
사주란 무엇인가
역학의 이해
사주와 민간신앙
사주팔자와 미신
 

HOME > 사주풀이 > 사주란 무엇인가
 
운세정보 - 사주란 무엇인가?
 
사람은 태어나는 순간부터 생을 마감하는 순간까지 각각의 가지고 있는 운이 다르다고 한다. 그 운, 즉 사주란 사람의 태어난 년(年), 월(月), 일(日), 시(時) 이 네 가지의 기둥으로서 사람의 길흉화복(吉凶禍福)을 점치는데 이처럼 년(年), 월(月), 일(日), 시(時)를 가지고 점치는 것을 사주라고 한다.
천지간의 기둥으로서 사람의 미래를 판단한다는 것이다.
우리는 사회의 변화와 주변인물의 변화 등에 따라 우리자신의 생활에 많은 변화가 있다고 생각하는데 이는 이 네 가지의 기둥이 어떻냐에 따라서 그 사람의 적응과 순응 혹은 이탈 등으로 인해 발생되어 질 수 있는 상황을 미리 예견(豫見)하는 것이다.

※ 사주의 활용

사주 자체만으로 사람의 운명을 판단하기란 쉬운 일은 아니다. 하지만 사주라는 학문이 그저 허황하다고 믿는 사람은 잘못 생각하고 있는 것이다.
사주를 보는 것은 그 사람의 길함을 미리 알고 자만하자는 것이 아니며, 그 사람의 흉함을 미리 알고 자포자기하기 위해서 보는 것 또한 더욱더 아니다.
사주를 보는 사람은 자신의 길함과 흉함의 제시하는 방향을 미리 알고 이에 현명하게 대처해나가기 위하여 사주를 보는 것이며, 사주를 보고 자신의 부와 권력에 아무리 운이 있다고 하더라도 그 운을 다스릴 줄 모른다면 이는 사주에서 제시하는 방향을 잘못 인식하고 행동한 경우일 것이다.

아이가 태어나자 마자 우리 조상님들(어른들)은 갓 태어난 아이의 사주를 보고 그 곳에서 제시하는 방향을 참고하여 그 아이의 자라는 주변환경 등에 많은 관심을 가졌듯이 사주는 우리의 삶에 있어서 그 사람의 모범답안이 아닌 단지 우리 삶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지침서로서 활용한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