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팔자
타고난 운명(대명운사주)
이동수, 재물(삼재사주)
남편(아내)복, 결혼수(처용운)
대인기피증의 煞 (인덕사주)
투기,도박의 煞 (재운사주)
집착,우울증의 煞 (파생사주)
살풀이사주
조상덕, 흉액의 구분(주작운)
사주란 무엇인가
역학의 이해
사주와 민간신앙
사주팔자와 미신
 

HOME > 사주풀이 > 사주팔자와 미신
 
운세정보 - 사주팔자와 미신
 

♣ 미신의 정의


사전적 의미로는 어리석고 맹목적인 믿음이나 신앙. 특히, 무속 신앙을 비롯한
민간 신앙을 얕잡아 이르는 말이다.
마음이 무엇에 끌려서 잘못 믿거나 아무런 과학적 근거도 없는 것을 맹신(盲信)하는 일. 특히 과학적으로 실험, 증명, 자료들을 제시할 수 없는 일들을 말한다.

또한, 보통 미신이라 하면 보통 사람들은 그것에 대해서 얕잡아 보는 경향이 있으며 비과학적이라하여 배타시 하기도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세계적으로 미신은 널리 퍼져있다.
한국과 외국의 미신들이 계속적으로 생겨나고 있고 또한 그렇다 하더라도 사람들이 믿지 않으면 그것들은 없어질 텐데도 없어지지 않고 있다. 이는 우리 인간들의 욕심이나 재수, 운을 바라는 마음들이 있는한 계속 되어지는 것으로 볼 수 있다.


♣ 사주의 정의

사주란, 네 기둥이라는 뜻으로서 사람이 출생한 연 ·월 ·일 ·시를 말한다.

다시 말하면 출생한 연주(年柱) ·월주(月柱) ·일주(日柱) ·시주(時柱)를 합쳐서 하는 말이며, 간지(干支)가 각각 두 자씩이므로 사주팔자(四柱八字)라고 한다.


♣ 사주팔자와 미신

사주팔자와 미신은 과학적으로 설명되지 않는 일이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주팔자를 미신과 같은 범주에 놓고 보지 않는 것에는 그에 합당한 이유가 있다고 볼 수 있다.

우선 사주팔자는 숙명이나, 운명을 우주의 삼라만상의 원리에 근거하여 우리 인간들의 사주팔자를 규명하여 추론하는 일이다. 미신에는 절대 그것에 대한 근거나 추론하는 경우가 없다.

또한 고도의 과학이 발달된 지금 이 시점에서도 사주팔자에 대한 연구는 여러 각 분야에서 계속되고 있다. 이처럼 과학이 발달된 지금에서도 의학적이나 과학적으로 해명이 되지않는 여러가지 일들이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고 있다. 마의 삼각지나, 여러가지 미스테리 들을 우리는 미신이라 부르지 않는다. 이와같이 사주팔자를 미신으로 치부해 버린다면 우리들은 큰 실수를 하고 있는 것이다. 과학적으로 증명되지 않았다고 하여서 없었던 일로 치부해 버리기에는 우리 주변에는 너무 많은 과학적으로 증명되지 않는 일이 일어나고 있다. 사주팔자도 과학적으로는 증명되지 않았지만 그렇다고 미신으로 치부해 버리기에는 여러가지 이치에 맞지 않는 것들이 있다.

지금도 사주팔자를 미신과 같은 범주안에 넣고 싶으십니까?